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

칼로 AI 사용하는 방법: 카카오가 이걸?

by 마인L 2023. 5. 3.

인공지능 언어 모델인 챗GPT와 AI 그림 생성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스테이블 디퓨전 등 AI 분야와 관련되어 큰 성과를 낸 기업 중에 한국 기업은 없다. 그럼 한국에서는 아예 AI 관련 기술 개발을 안하는 것인가? 조사해본 결과 다행이 그건 아니고 현대차가 로봇 공학 기업인 보스턴다이내믹스를 인수하고, 삼성전자에서 AI 연구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오늘의 주제이자 인공지능 그림 생성 AI인 칼로 AI 역시 한국의 SNS 기업 카카오가 만든 프로그램이다. 이 글에서는 칼로 AI란 무엇인지에 대해서와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볼 예정이다.

칼로 ai

칼로 AI란 무엇인가요?

칼로 AI란 카카오 기업의 계열사인 카카오브레인에서 개발한 입력한 문장을 기반으로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하는 AI 모델로 1억 8천만장 규모의 이미지와 이미지를 설명하는 텍스트와의 관계를 학습해 문장을 바탕으로 세상에 없던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칼로 AI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칼로 AI를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진다.

 

첫번째 https://kakaobrain.com/techplayground/karlo/demo 카카오브레인 공식 웹사이트에서 데모 버전을 사용하는 방법

 

두번째 구글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B^ DISCOVER란 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웹사이트 버전과 모바일 앱의 가장 큰 차이점은 원하는 그림을 생성할 수 있는 난이도와 생성되는 그림의 퀄리티로 웹에서는 데모 버전만 제공해 퀄리티가 낮은데에 반해 앱에서는 다양한 테마를 선택해 원하는 그림을 쉽게 생성할 수 있고, 퀄리티도 좋다.

 

 

하지만 다운로드가 필수라는 점에서 사용하기 까다로울 수 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텍스트 프롬프트

앞서 링크를 통해 칼로 AI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하였다면 Image Generation가 자동으로 선택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생성 기능

Image Generation 기능은 텍스트로 상상하는 문장이나 생각나는 모습을 영어로 입력한 후 Generate를 클릭하면 입력한 문장을 바탕으로 새로운 그림을 생성해주는 기능이다.

 

소녀 ai 그림 1소녀 ai 그림 2소녀 ai 그림 3

양손을 아래로 내리고 꽃밭에서 꽃을 만지며 달려가는 소녀의 뒷모습이라고 입력한 후 그림을 생성해봤다. 꽃을 만지면서 달려가는 이미지가 생성되길 원했는데 생각과는 조금 다른 모습이다. 좀 더 간단한 이미지를 생성해보자.

 

컬러풀한 호랑이 1컬러풀한 호랑이 2컬러풀한 호랑이 3

이번에는 호랑이의 얼굴, 컬러풀한 화풍이란 키워드로 그림을 생성해보았다. 처음 생성한 이미지에 비해서는 확실히 마음에 든다. 특히 2번째 사진은 실제로 사용해도 괜찮을 정도로 퀄리티가 높다.

비슷한 이미지 생성 기능

이미지 투 이미지 생성

텍스트로 그림을 생성하는 기능 이외에 다른 기능도 당연히 있다. Image Variation이라는 기능으로 이미지를 첨부한 후 생성 버튼을 누르면 비슷한 그림을 칼로 AI가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큰 단점이 하나 있는데 이미지 크기가 1280x1280 이상이어야만 인식한다는 점과 프롬프트를 따로 지정할 수 없다는 점이다.

 

생성된 ai 이미지

방금 생성한 호랑이 그림을 기반으로 새로운 그림을 생성해보았다. 조금 더 깔끔한 느낌이 나긴 하지만 컬러풀한 색체가 사라져 개성이 죽은 모습처럼 보인다.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족해보인다.

이미지 인페이팅

마지막 기능으로는 Image inpainting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간단하게 이미지를 첨부하고, 페인트 칠을 한 후 텍스트를 입력해 페인트 칠을 한 부분만 AI 이미지 생성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말 보다는 이미지와 함께 설명하는 것이 쉬워보여 아래 사용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그림 인페이트

1. 1280x1280 이상의 이미지를 첨부한다.

2. 우측에서 펜의 굵기를 선택한다. (위로 드래그할수록 펜이 두꺼워진다.)

3. 펜으로 변경하고 싶은 부분을 칠한다.

4. 텍스트 프롬프트에 페인트 칠을 한 부분에 무엇을 추가하고 싶은지 적는다.

 

위 과정대로 진행한 후 생성 버튼을 누르면 칠한 부분에 키워드의 내용대로 그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생성 오류

나는 호랑이에게 빨간 리본을 추가할려고 했는데 아쉽게도 서버 오류 때문에 사용해보지는 못했다. 만약 다른 AI 그림 사이트도 궁금하다면 아래 관련 글을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미래의 예술가, 인공지능 그림 사이트 5가지에 대한 소개

예술의 세계는 창의력과 독창성이 중요한 분야로 때로는 고도의 기술과 노하우가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 사람들이 예술 작품을 만들어보고 싶어도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mine2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