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 적용법 [마크]

by 마인L 2019. 1. 2.

다들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이라고 하면 무엇인지 알겠는가? 아마 데이터팩이란 마인크래프트의 기능은 들어본 사람이 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 적용법이라고 하면 한국에서 알고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렇기에 오늘은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 적용법과 함께 데이터팩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이렇게 찾아와보았다.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


우선, 마인크래프트에서 대표적으로 일반 게임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시켜주고, 신기한 능력을 추가시켜주는 것은 무엇인가? 여기서 대답은 대부분 <모드> 혹은 <커맨드블럭>으로 대답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모르는 한가지가 더 있다. 그것은 바로 오늘 알아볼 <데이터팩>이다. 그래서, 이 데이터팩은 스냅샷 17w43a부터 추가된 기능으로 정식 버전으로는 1.13부터 지원하는 기능이다. 그럼 이 데이터 팩으로 무엇을 할 수 있냐고? 모드없이 다양한 아이템, 조합법, 구조물, 드롭 아이템 등을 추가시켜주는 것이 가능하다.



마인크래프트


자, 그럼 지금부터 이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을 적용하는 방법의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 우선 데이터팩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팩이 지원하는 버전의 마인크래프트를 실행하여야 한다. 마인크래프트 실행하였다면 이제 싱글플레이를 클릭해주자.


세계선택세계 편집


싱글플레이를 클릭하여 싱글플레이로 이동하였다면 이제 데이터팩을 적용하고자 하는 세이브파일을 한번 클릭하자. 그럼 하단에 편집이라는 칸을 클릭할 수 있을 것인데 여기서 편집을 클릭하자. 그리고, 편집을 클릭하면 세계이름을 변경하거나 백업을 만들 수 있는 장소로 이동이 된다. 이곳에서 우리는 <세계 풀더 열기>를 클릭해주자.


마인크래프트 세이브파일


자, 그렇게 세계 풀더 열기를 클릭하였다면 이렇게 새로운 문서창이 하나 화면에 생길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여기서 <datapacks>이라는 이름의 풀더에다가 다운받은 데이터팩 파일을 이름.zip 상태 그대로 복사 붙혀넣기를 통해 파일을 옮겨주면 된다.


zip데이터팩


여기서 잠깐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datapacks에 파일을 옮기기 전에 다운받은 데이터팩 파일을 한번 열어보자. 그러면 여기서 두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지는데 첫번째는 데이터 팩 안에 .zip파일이 여러개 들어있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리소스팩과 데이터팩 두가지가 모두 들어가 있는 경우로 데이터팩 파일은 datapacks에다가 리소스팩 파일은 resourespack 풀더안에 넣어주어야 한다. 두번째 유형은 데이터팩 안에 풀더 파일만이 들어있는 유형으로 이 경우에는 그냥 다운받은 데이터팩 파일은 datapacks 풀더안에 넣어주면 된다.


마크마크 1.13


자, 위에서 알아본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 적용법 방법 그대로 적용하였다면 이제 그 데이터팩을 적용한 세이브파일으로 들어오면 된다. 그리고, /reload 명령어를 한번 타이핑해주면 이제 적용된 데이터팩 파일이 로드가 되며 제대로 적용되었다면 /datapack list 명령어를 입력할 시에 자신이 넣은 데이터팩의 이름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인크래프트 가구모드


자, 그리고 나도 위와같은 방법으로 마인크래프트 1.13.2 버전 가구가 추가되는 데이터팩을 적용해보았다. 그랬더니 위와같이 TV등의 가구가 새롭게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차, 참고로 이 데이터팩은 일종의 커맨드블럭과 비슷한 형태이기에 아이템이 추가되는 데이터팩의 경우에는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도 꺼낼 수 없고 오직 그에 해당하는 조합법으로만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길 바란다. 자, 그럼 지금까지 마인크래프트 데이터팩 적용법의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만약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에 공감버튼 한번씩 눌러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