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윈도우10 내컴퓨터 사양보는법 알아보자!

by 마인L 2018. 9. 4.

윈도우10 내컴퓨터 사양보는법

내컴퓨터 사양보는법


다들 어떤 사양의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고있는가? 우선 컴퓨터의 사양을 확인해야할 상황은 그렇게 많지 않기에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호기심에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고자 들어왔을 것이다. 아니면, 게임을 구매하기전 권장사양에 맞는지 확인하러 하는 경우일 것이다. 여튼,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10 내컴퓨터 사양보는법의 대해서 알려주기 위하여 이렇게 한번 찾아와보았다. 그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할까?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 오늘 내컴퓨터의 사양을 보는 여러가지 방법 중 총 2가지 방법을 알아볼 것인데, 첫번째로는 윈도우10에 있는 기능을 통해 무설치로 내컴퓨터 사양을 알아보는 방법과 두번째로는 CPU-Z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과 이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의 성능을 보는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참고로 윈도우10내에 있는 기능을 이용한 컴퓨터 사양보기보다는 CPU-Z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하는 편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는 하다. 그럼 지금부터 이 두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까?



윈도우10


우선, 첫번째로는 윈도우10 내에 있는 기능을 통해 무설치로 컴퓨터 사양을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무설치로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에 작업표시줄에서 윈도우 옆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자. 클릭한 후에는 한글자도 틀리지 않고 "dxdiag"라고 정확히 입력한다면 위와같이 X표시의 아이콘과 아래에 명령실행이라 적힌 것이 생길텐데 이것을 클릭해주자. 참고로, 바이러스는 없으니 안심하고 클릭하길 바란다.


내컴퓨터 사양보는법윈도우10 내컴퓨터


그럼 이제 DirectX 진단 도구란 창이 생길 것인데 이곳에서 자신의 컴퓨터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시스템에서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와 언어, 그리고 CPU(프로세서)와 RAM(메모리)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로 넘어가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 나의 그래픽카드는 NVIDIA GeForce GTX 1050이다. 뭐 이정도 그래픽카드여도 배틀그라운드는 돌아가니 참고하길 바란다.


컴퓨터 사양CPU-z


그럼 이제는 두번째 방법으로 CPU-Z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더욱 자세하게 컴퓨터 사양을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로 첫번째 방법만으로도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기에 딱히 추천하는 것은 아니지만, 혹시 더욱 자세하게 자신의 컴퓨터의 성능을 확인하고 싶다면 이 방법을 이용해보길 바라겠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와 이 CPU-Z를 다운받는 방법은 네이버에서 CPU-Z를 검색한 후 바로 아래에 나오는 소프트웨어 정보 아래에 CPU-Z를 클릭하여 무료 다운로드를 진행해준 후에 또 다시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서 CPU-Z를 입력한 후 실행하자.


윈도우10 내컴퓨터 사양내컴퓨터


그럼 이렇게 CPU-Z라는 문구가 있는 프로그램이 하나 실행이 될 것이다. 이 CPU-Z에서는 CPU와 그래픽카드를 더욱 자세히 알 수 있고, 메모리, 메인보드 등 추가적으로 알 수 있는 것도 있다. 뭐 참고로 CPU 혹은 그래픽카드같은 경우에는 위 사진을 보아도 알겠지만 그래픽 카드에 내장된 메모리나 타입 그리고, CPU의 경우에는 몇 코어인지, 또한 코어 속도까지도 더욱 자세하게 알 수 있다. 자, 그럼 오늘은 이렇게 무설치 혹은 설치하여 내컴퓨터 사양보는법을 알아보았는데, 이 방법을 통해 자신의 컴퓨터의 사양을 확인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