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한가? 나는 오늘 여러분에게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명령어를 알려줄 마인이라고 하는 사람이다. 나도 예전에 마인크래프트에 푹빠져 하루종일 마인크래프트만 플레이했던 과거도 있다. 그리고 그때 당시에 열심히 배운 월드에딧이 생각나 오늘 이렇게 강좌를 적고자한다. 뭐 이래봐도 예전에는 마인크래프트 서버도 운영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니 말이다. 그래서, 오늘 알려줄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강좌는 초급부터 중급까지 간단하게 배울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해보았다. 그럼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강의를 시작해볼까?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명령어
//wand :: 월드에딧에 사용되는 나무도끼를 선택합니다.
//pos1 :: 자신의 발 위치에 범위 1를 정합니다.
//pos2 :: 자신의 발 아래에 범위 2를 정합니다.
//set (아이템코드) :: 범위1과 범위2로 지정되어 있는 위치를 지정된 블럭으로 채웁니다.
//walls (아이템코드) :: 범위1과 범위2로 지정되어 있는 위치를 테두리만 지정된 블럭으로 채웁니다.
//undo :: 가장 최근에 사용한 월드에딧을 원래대로 되돌립니다.
//redo :: 가장 최근에 취소한 월드에딧을 다시 되돌립니다.
//cut :: 범위1과 범위2로 지정되어 있는 위치에 있는 블럭을 모두 삭제합니다.
//cyl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 :: 자신의 위치를 기준으로 반지름, 높이 값으로 원기둥을 만듭니다.
//hcyl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 :: 자신의 위치를 기준으로 반지름, 높이 값으로 속이 빈 원기둥을 만듭니다.
//sphere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 :: 자신의 위치를 기준으로 반지름, 높이 값으로 원을 만듭니다.
//hsphere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 :: 자신의 위치를 기준으로 반지름, 높이 값으로 속이 빈 원을 만듭니다.
//copy :: 지정된 범위를 서있는 위치를 기준으로 복사합니다.
//paste :: copy 명령어로 복사한 건축물을 붙혀넣기 합니다.
//rotate (각도) :: 복사한 건축물의 각도를 조정합니다. (90, 180, 270, 360도만 가능)
자, 우선 오늘 내가 할 강의는 천천히 설명하며 진행하려고 한다. 뭐 이해를 돕기위해서 말이다. 우선 마인크래프트로 작은 집을 만든다는 가정하에 초급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우선 마인크래프트에서 월드에딧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나무도끼를 필요로 한다. 이 나무도끼는 인벤토리 창에서 꺼내도 좋고 "/wand"라는 명령어를 통해 꺼낼 수 있다. 그럼 그렇게 나무도끼를 꺼냈다면 본격적으로 월드에딧을 사용할 준비는 끝난 것이다. 그리고 월드에딧을 사용할때에 범위지정은 나무도끼의 좌클릭이 1번지정, 우클릭이 2번지정이다. 또한, "//pos1", "//pos2"명령어로도 지정이 가능하다는 점도 알기 바란다.
자! 그럼 위와같이 집을 만들때 바닥을 블럭으로 채울려고 한다. 그럴때에는 "//set (아이템코드)"를 통해 바닥을 채울 수 있다. 여기서 "//set"이란 명령어는 블럭을 채운다는 의미로 범위로 지정된 장소를 모두 채우는 명령어이다. 즉 여기서 바닥을 나무로 모두 채우기 위해서는, 나무도끼로 범위를 지정한 후 "//set 5"를 입력하면 된다. 즉 //set (아이템코드)라는 명령어로 지정한 범위를 채울 수 있다.
자! 그럼 집을 만들다보면 벽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때 간단하게 월드에딧 명령어로 벽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은 바로 "//walls"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명령어는 범위안에 좌우 테두리만 채우는 명령어로 "//set"처럼 채우고자 하는 범위를 지정한 후 "//walls (아이템코드)"를 입력하면 벽이 생기게 된다. 이때 나무로 벽을 만들기 위해서는 "//set 5"를 입력하면 위와같이 나무벽이 만들어지게 된다.
그럼 이렇게 월드에딧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 월드에딧 범위를 잘못 지정해 위 사진과 같이 잘못된 위치에서 블럭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그럴때에는 "//undo"라는 명령어를 통해 월드에딧을 하기전에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즉 월드에딧을 잘못했다면 "//undo"라는 명령어로 원상복구가 가능하다. 그리고 "//undo"명령어를 실수로 사용해 월드에딧을 한 것이 사라졌다면 "//redo"명령어를 통해 되돌릴 수 있다. 즉 "//redo"명령어는 "//undo"를 치기전에 상태로 되돌려주는 명령어이다.
자! 그럼 간단하게 스폰을 만들어보자. 우선 야생에 스폰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저 파란색 테두리에 있는 나무들을 월드에딧을 통해 삭제할 것이다. 일단 저 범위를 월드에딧으로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범위를 지정해야한다. 이때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스폰의 크기만큼 범위를 지정해주자. 그 후에는 "//cut"명령어를 사용하면 이렇게 범위로 지정해둔 공간이 사라지게 된다. 즉 "//cut"명령어는 범위로 지정된 공간을 모두 지우는 명령어이다.
그 다음에는 이렇게 원형 모양으로 건축을 하고자 한다. 이때에도 월드에딧을 사용한다. 이렇게 원형으로 건물을 세우기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는 "//hcyl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이다. 즉 우리가 높이가 15이고, 직선거리의 반이 20인 원형 벽을 세우고 싶다면 "//hcyl (아이템코드) 20 15"이렇게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원형모양으로 블럭을 체우는 명령어는 "//cyl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이고, 우리가 만든 스폰의 바닥을 체우기 위해서는 "//cyl (아이템코드) 20 1"을 입력하면 위 오른쪽의 사진처럼 바닥에 블럭이 원형모양으로 생긴다. 참고로 이 명령어 2개는 범위를 지정할 필요가 없다.
그럼 이번에는 원형 모양의 블럭을 만드는 월드에딧 명령어를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속이 빈 원을 만들기 위한 명령어는 "/hsphere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이다. 그리고 속이 꽉찬 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sphere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 명령어를 사용하면된다. 그럼 속이 빈 원을 만드는 예를 들어보자면 반지름이 15고 높이가 15인 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hsphere (아이템코드) 15 15"를 입력하면 된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건축물의 복사와 붙혀넣기의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서버에서 포탈을 만들었다고 하자. 그리고 그 포탈을 붙혀넣기를 할려고 한다. 그럴때에는 복사할 건축물의 범위를 지정한 후 "//copy"명령어를 입력하자. 이때 "//copy"명령어를 입력할 때에 주의할 점으로는 현재 본인이 서있는 위치를 기준으로 복사가 된다.
즉 무슨말이라면 본인이 두블럭 뒤에 떨어져서 "//copy"를 하고 붙혀넣기를 하면 본인이 서있는 위치를 기준으로 2블럭 뒤에 붙혀넣기가 된다는 뜻이다. 그래서 복사하는 명령어인 "//copy"를 사용할 때에는 복사할 건축물 바로 앞에서 사용해주는 것이 복사, 붙혀넣기를 할때에 더욱 편리하다.
그리고, 복사한 건축물을 붙혀넣기는 "//paste"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이때 건축물을 붙혀넣기를 하면 각도가 맞지 않을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때에 복사한 건축물의 방향을 돌리는 명령어인 "//rotate"명령어를 사용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이 명령어는 "//rotate (각도)"를 통해 사용할 수 있고, 이 각도에는 90도 180도 270도 360도만 사용이 가능하다. 즉 예를들어 건축물을 90도 돌려 붙혀넣기를 하고 싶다면 먼저 "//rotate 90"을 입력한 후 "//paste"를 입력해주면 된다.
그럼 나는 이 월드에딧 명령어를 통해 재미있게 건축하길 진심으로 바라며, 오늘의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명령어 강좌를 마치도록 하겠다. 만약 이 강좌가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에 로그인 없이 가능한 공감버튼과 댓글 한번씩 입력해주면 고맙겠다. 그럼 이상 오늘의 강좌는 이제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