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명령어 강좌! [마크]

by 마인L 2018. 7. 23.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안녕한가? 나는 오늘 여러분에게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명령어를 알려줄 마인이라고 하는 사람이다. 나도 예전에 마인크래프트에 푹빠져 하루종일 마인크래프트만 플레이했던 과거도 있다. 그리고 그때 당시에 열심히 배운 월드에딧이 생각나 오늘 이렇게 강좌를 적고자한다. 뭐 이래봐도 예전에는 마인크래프트 서버도 운영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니 말이다. 그래서, 오늘 알려줄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강좌는 초급부터 중급까지 간단하게 배울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해보았다. 그럼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강의를 시작해볼까?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명령어

//wand :: 월드에딧에 사용되는 나무도끼를 선택합니다.


//pos1 :: 자신의 발 위치에 범위 1를 정합니다.

//pos2 :: 자신의 발 아래에 범위 2를 정합니다.


//set (아이템코드) :: 범위1과 범위2로 지정되어 있는 위치를 지정된 블럭으로 채웁니다.

//walls (아이템코드) :: 범위1과 범위2로 지정되어 있는 위치를 테두리만 지정된 블럭으로 채웁니다.


//undo :: 가장 최근에 사용한 월드에딧을 원래대로 되돌립니다.

//redo :: 가장 최근에 취소한 월드에딧을 다시 되돌립니다.

//cut :: 범위1과 범위2로 지정되어 있는 위치에 있는 블럭을 모두 삭제합니다.


//cyl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 :: 자신의 위치를 기준으로 반지름, 높이 값으로 원기둥을 만듭니다.

//hcyl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 :: 자신의 위치를 기준으로 반지름, 높이 값으로 속이 빈 원기둥을 만듭니다.

//sphere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 :: 자신의 위치를 기준으로 반지름, 높이 값으로 원을 만듭니다.

//hsphere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 :: 자신의 위치를 기준으로 반지름, 높이 값으로 속이 빈 원을 만듭니다.


//copy :: 지정된 범위를 서있는 위치를 기준으로 복사합니다.

//paste :: copy 명령어로 복사한 건축물을 붙혀넣기 합니다.

//rotate (각도) :: 복사한 건축물의 각도를 조정합니다. (90, 180, 270, 360도만 가능)


마크 월드에딧마인크래프트


자, 우선 오늘 내가 할 강의는 천천히 설명하며 진행하려고 한다. 뭐 이해를 돕기위해서 말이다. 우선 마인크래프트로 작은 집을 만든다는 가정하에 초급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우선 마인크래프트에서 월드에딧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나무도끼를 필요로 한다. 이 나무도끼는 인벤토리 창에서 꺼내도 좋고 "/wand"라는 명령어를 통해 꺼낼 수 있다. 그럼 그렇게 나무도끼를 꺼냈다면 본격적으로 월드에딧을 사용할 준비는 끝난 것이다. 그리고 월드에딧을 사용할때에 범위지정은 나무도끼의 좌클릭이 1번지정, 우클릭이 2번지정이다. 또한, "//pos1", "//pos2"명령어로도 지정이 가능하다는 점도 알기 바란다.


자! 그럼 위와같이 집을 만들때 바닥을 블럭으로 채울려고 한다. 그럴때에는 "//set (아이템코드)"를 통해 바닥을 채울 수 있다. 여기서 "//set"이란 명령어는 블럭을 채운다는 의미로 범위로 지정된 장소를 모두 채우는 명령어이다. 즉 여기서 바닥을 나무로 모두 채우기 위해서는, 나무도끼로 범위를 지정한 후 "//set 5"를 입력하면 된다. 즉 //set (아이템코드)라는 명령어로 지정한 범위를 채울 수 있다.


마크마크 월드에딧 명령어


자! 그럼 집을 만들다보면 벽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때 간단하게 월드에딧 명령어로 벽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은 바로 "//walls"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명령어는 범위안에 좌우 테두리만 채우는 명령어로 "//set"처럼 채우고자 하는 범위를 지정한 후 "//walls (아이템코드)"를 입력하면 벽이 생기게 된다. 이때 나무로 벽을 만들기 위해서는 "//set 5"를 입력하면 위와같이 나무벽이 만들어지게 된다.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명령어월드에딧 강좌


그럼 이렇게 월드에딧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 월드에딧 범위를 잘못 지정해 위 사진과 같이 잘못된 위치에서 블럭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그럴때에는 "//undo"라는 명령어를 통해 월드에딧을 하기전에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즉 월드에딧을 잘못했다면 "//undo"라는 명령어로 원상복구가 가능하다. 그리고 "//undo"명령어를 실수로 사용해 월드에딧을 한 것이 사라졌다면 "//redo"명령어를 통해 되돌릴 수 있다. 즉 "//redo"명령어는 "//undo"를 치기전에 상태로 되돌려주는 명령어이다.


12


자! 그럼 간단하게 스폰을 만들어보자. 우선 야생에 스폰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저 파란색 테두리에 있는 나무들을 월드에딧을 통해 삭제할 것이다. 일단 저 범위를 월드에딧으로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범위를 지정해야한다. 이때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스폰의 크기만큼 범위를 지정해주자. 그 후에는 "//cut"명령어를 사용하면 이렇게 범위로 지정해둔 공간이 사라지게 된다. 즉 "//cut"명령어는 범위로 지정된 공간을 모두 지우는 명령어이다.


34


그 다음에는 이렇게 원형 모양으로 건축을 하고자 한다. 이때에도 월드에딧을 사용한다. 이렇게 원형으로 건물을 세우기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는 "//hcyl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이다. 즉 우리가 높이가 15이고, 직선거리의 반이 20인 원형 벽을 세우고 싶다면 "//hcyl (아이템코드) 20 15"이렇게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원형모양으로 블럭을 체우는 명령어는 "//cyl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이고, 우리가 만든 스폰의 바닥을 체우기 위해서는 "//cyl (아이템코드) 20 1"을 입력하면 위 오른쪽의 사진처럼 바닥에 블럭이 원형모양으로 생긴다. 참고로 이 명령어 2개는 범위를 지정할 필요가 없다.


5


그럼 이번에는 원형 모양의 블럭을 만드는 월드에딧 명령어를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속이 빈 원을 만들기 위한 명령어는 "/hsphere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이다. 그리고 속이 꽉찬 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sphere (아이템코드) (반지름) (높이)" 명령어를 사용하면된다. 그럼 속이 빈 원을 만드는 예를 들어보자면 반지름이 15고 높이가 15인 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hsphere (아이템코드) 15 15"를 입력하면 된다.


6


자! 이제 마지막으로 건축물의 복사와 붙혀넣기의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서버에서 포탈을 만들었다고 하자. 그리고 그 포탈을 붙혀넣기를 할려고 한다. 그럴때에는 복사할 건축물의 범위를 지정한 후 "//copy"명령어를 입력하자. 이때 "//copy"명령어를 입력할 때에 주의할 점으로는 현재 본인이 서있는 위치를 기준으로 복사가 된다.


즉 무슨말이라면 본인이 두블럭 뒤에 떨어져서 "//copy"를 하고 붙혀넣기를 하면 본인이 서있는 위치를 기준으로 2블럭 뒤에 붙혀넣기가 된다는 뜻이다. 그래서 복사하는 명령어인 "//copy"를 사용할 때에는 복사할 건축물 바로 앞에서 사용해주는 것이 복사, 붙혀넣기를 할때에 더욱 편리하다.


87


그리고, 복사한 건축물을 붙혀넣기는 "//paste"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이때 건축물을 붙혀넣기를 하면 각도가 맞지 않을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때에 복사한 건축물의 방향을 돌리는 명령어인 "//rotate"명령어를 사용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이 명령어는 "//rotate (각도)"를 통해 사용할 수 있고, 이 각도에는 90도 180도 270도 360도만 사용이 가능하다. 즉 예를들어 건축물을 90도 돌려 붙혀넣기를 하고 싶다면 먼저 "//rotate 90"을 입력한 후 "//paste"를 입력해주면 된다.



그럼 나는 이 월드에딧 명령어를 통해 재미있게 건축하길 진심으로 바라며, 오늘의 마인크래프트 월드에딧 명령어 강좌를 마치도록 하겠다. 만약 이 강좌가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에 로그인 없이 가능한 공감버튼과 댓글 한번씩 입력해주면 고맙겠다. 그럼 이상 오늘의 강좌는 이제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