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매우 많은 사람들이 이 장애 때문에 밤을 설치고 있습니다. 이 장애는 무엇일까요? 바로 수면장애입니다. 여러분은 수면장애를 겪고 있으신가요?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한 날은 온몸이 뻐근하고 하루 종일 피곤합니다. 수면의 경우 뇌를 쉬게해주며 스트레스도 풀어주며, 다음 날 다시 움직일 에너지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사람이란 수면을 취하지 않을 경우 살지 못하는 동물인 만큼 수면은 우리 삶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이러한 것 때문에 잠은 보약보다 좋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수면을 방해하는 증상이 바로 수면장애 입니다.
수면장애 증상
그럼 이 수면장애는 정확히 무엇일까요? 수면장애란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혹은 하루에 7~8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음에도 낮 동안에 흐름이 흐트려져 있는 상태 혹은 수면리듬이 흐트러져 있어서 잠자거나 심지어 깨어 있을 때까지 큰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포함하는 매우 폭 넓은 개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수면장애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우선, 수면장애 중 가장 알려져있는 불면증은 잠들기 힘들거나 잠을 들어도 자주 깨는 상태를 뜻하며, 너무 일찍 깨에서 수면부족 상태가 되어, 이로 인해서 낮동안 피로감과 졸음 혹은 의욕상실 등의 결과를 초래하는 대표적인 수면장애라고 합니다. 또한, 과면증도 수면장애에 포함되며 과면증은 야간에 7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함에도 깨어있는 동안 심각한 졸음을 호소합니다.
그 이외에도 잠들 무렵 다리에 표현하기 힘든 불편감으로 잠들기 힘들고 이로 인해 수면 부족을 초래하는 하지불안증후군, 수면 중에 호흡을 멈추는 수면 무호흡증과 잠을 자며 코를 고는 코골이까지 넓은 의미로 수면장애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수면장애 원인
그래서, 이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수면장애의 원인도 각 증상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수면장애인 불면증의 경우 불안정한 심리상태, 혹은 카페인의 과다섭취로 인해 나타나며, 그이외에도 여행으로 인한 시차 등의 원인으로 생활 리듬이 바뀌는 것이 대부분이며 며칠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그이외에 수면 무호흡증의 경우에는 비만으로 인하여 목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거나 혀, 편도 등의 조직이 비대해진 경우 목 안의 공각이 줄어들어 상기도가 또한 좁아져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기면증과 하지 불안 증후군의 대해서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수면장애 극복방법
그럼 마지막으로 이 수면장애의 극복방법의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선 이 수면장애의 치료라고 하면 무조건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이라고 알고있는 사람들도 있을 것인데요 이것은 틀린 정답입니다. 우선 비약물적 치료로 수면 습관 및 수면 환경을 개선하여 수면장애를 치료하는 데요, 이때 비약물적 치료를 하는데도 상태가 나아지지 않을 경우에만 약물 치료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떤 방법으로 수면장애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우선 수면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 7가지의 대해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깨어있을 때에 낮잠을 피하며, 일정하 시간에 기상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 이외에도 잠을 준비하는 동안 두뇌의 활동 줄이기, 수면을 방해하는 물질인 담배, 카페인, 초콜릿등을 피하기, 수면에 적절한 환경 만들기, 침실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기, 자기 전에는 운동하지 않기.등의 극복방법이 있습니다.